[토토 사이트 성재경 기자] 중국석유화학공사(Sinopec, 이하 ‘시노펙’)가 지난 9월 1일 연간 최대 2만 톤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중국 최대 규모의 태양광 그린수소 생산시설을 완공했다고 밝혔다.
‘시노펙 신장 쿠차 그린수소 시범사업’을 통해 생산된 그린수소를 ‘시노펙 타헤 정제화학’에 공급해, 석유 정제 등의 공정에 활용하게 된다.
이 프로젝트는 신장위구르자치구의 풍부한 태양광 자원을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며, 연 2만 톤의 전해수 수소공장, 수소저장 용량이 21만㎥에 달하는 구형 수소저장탱크, 시간당 2만8,000㎥의 용량을 갖춘 수소배관 시설을 갖추고 있다.
시노펙은 100개 이상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해 수소 개발을 가속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 프로젝트를 통해 연간 약 48만5,000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노펙은 그린수소 정제 분야에서 중앙집중식 풍력발전과 태양광발전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재생에너지 발전, 수소의 생산‧저장‧활용을 통합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기획해왔다. 쿠차 프로젝트 외에도 연간 3만 톤의 그린수소 생산을 목표로 하는 내몽골의 ‘오르도스(Ordos) 프로젝트’가 올해 2월에 시작됐으며, ‘울란차부(Ulanqab) 프로젝트’는 현재 계획 단계에 있다.
SNS 기사보내기
성재경 기자h2.inno@h2news.kr
관련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