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쉘의 흐로닝언 수소충전소에서 큐버즈의 수소버스가 충전 중이다.(사진=쉘)

[토토 사이트 성재경 기자] 쉘(Shell)이 네덜란드 흐로닝언(Groningen)에 구축한 수소충전소에서 지난 7월 21일(현지시간) 수소 누출이 발견되어 인근 버스 차고지와 지역 상가에서 사람들이 대피하고 주요 도로 중 하나가 부분 폐쇄되는 소동이 벌어졌다.

현지 소방당국은 큐버즈(Qbuzz)가 운영하고 있는 수소전기버스 20대에 연료를 공급하는 수소충전소 시설 내 저장탱크에서 쉭쉭 하는 기체 누설 소리가 들려 긴급 구조대가 출동했다고 보고했다.

쉘은 2021년 6월에 버스 충전을 위한 수소충전소를 개장하고 그린수소를 지속적으로 공급해왔다. 이곳 충전소에 들어간 타입1 저장용기는 체스터필드 스페셜 실린더즈(Chesterfield Special Cylinders)에서 공급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네덜란드 쉘의 수소 커머셜 매니저인 리사 몬타나리(Lisa Montanari)는 충전소 가동 시 “충전소가 최적의 상태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약 2시간 후 소방대가 메인 수소 밸브를 잠가 일시적으로 문제를 해결했고, 지역 버스는 운행을 재개할 수 있었지만 수소저장용기 충전은 불가하다.

현장에서 수소버스가 운행을 이어가려면 원인 파악 후 확실한 조치가 필요해 보인다.

캘리포니아에서 수소버스가 충전 중 폭발한 지 사흘 만에 관련 소식이 전해져 수소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